Kraklog

아두이노 키보드 만들기-02.키맵핑,배열 및 키보드 일러스트 (수정) 본문

Study/개발(STM,RASP,ARDUINO)

아두이노 키보드 만들기-02.키맵핑,배열 및 키보드 일러스트 (수정)

Krakens 2018. 1. 10. 01:11
728x90

아두이노 키보드 두번째 글입니다. 

이번글은 그다지 내용은 없지만 오래걸리는 작업을 진행하겠습니다.

이번에 만들 키보드는 61키 키보드였습니다.

61키보드는 위와 같은 배열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레오폴드 660M)

위 키보드를 커스텀한 글을 몇개 보고난 뒤 

배열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키캡이 오기전 위 사진을 본따 만든 일러스트 입니다...

당연히 키캡이 도착하면 다시 그려야하지만, 일부분을 수정하는것이 조금 더 빠르기 때문에 작업해 주었습니다.

일반 키캡의 크기는 18*18mm로, 스위치는 13.9mm, 키캡과 키캡사이 간격은 1.05mm정도로 작업해주시면 됩니다.

(완성된 도면)

보통은 아크릴판 3개로 만드시지만 겉면에 커버 (혹시 모를 너트 고정용)

그리고 아두이노 기판을 생각했을때 이렇게 그리는게 깔끔해보여서 4개짜리로 그렸습니다.

(하나 아크릴 기준으로 배송비 포함 31,000원 나왔습니다. )


아크릴판까지 주문이 완료되었다면, 키보드의 키를 배치해주어야 합니다.

아두이노 키보드의 장점은 내가 원하는 모양, 내가 원하는 키의 개수 등의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다는 것이지만

단점으로는 같은 묶음에 땜이 되어있다면 동시입력이 무시 될 수도 있다는게 큰 단점입니다.

그래서 게임을 하신다면 자신이 하는 게임에 맞춰서 특별히 신경을 쓰셔야 됩니다.

게임이 상관없으시다면..  ㅙ 같이 같이 눌릴만한 것만 피해주시면 됩니다.

 W,A,S,D 는 서로 다른 묶음에 넣어줍니다. W,A,S,D를 같은 묶음에 넣어둔다면 방향키를 못누르는 완벽한 게임방지 키보드가 됩니다.

저는 타이핑에 주목적이 있지만... 게임도 하기때문에 이렇게 묶었습니다.

베이지색은 아무래도 다른키들과 같이  쓰이게 될 ctrl,alt,윈도우,shift 키이기 때문에 

각각 디지털핀에 하나씩 달아줄 생각입니다.

또한, 위에 배치가 끝나셨다면 납땜할때 정신건강을 위해 좌우 반전 이미지를 하나 만들어주세요

이 정도까지 하셨다면, 아크릴이 도착할때까지 코딩과 테스팅 정도만하시면서 어떻게 만들지 기다리시면 됩니다.


일러스트들.ai

눈에 보이는 배열들을 대략적으로 그렸습니다.

일반 18*18 13.9*13.9는 지켰지만, ctrl 같은 키는 자신의 키캡 길이를 참조해서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지금와서 읽어보니 이상하게 적어놨었네요....

매트릭스 구조로 한다면 저항 형식으로 키를 읽을 일이 없기 때문에 이렇게 배열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저 당시에는 다른일을 하면서 동시에 하다보니 두가지 방식을 혼합해서 적었습니다. 

죄송합니다.

(수정일 : 18.09.15)


728x90